송대 사대부사회의 성립에서도 사회경제적 변화가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 농업생산력의 발전과 신흥 중소지주층의 형성은 지배층으로 성립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한편 국내적으로 안정이 계속되었던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중국은 11세기 동안에도 위대한 번영을 향유하며 인구구조 면에서
중국산수화의 의식적意識的인 중요한 요구사항
부드럽고 푸른 가지 끝에 붉은 꽃 한 송이 피어있다.
사람을 감동케 하는 봄빛은 많아야 좋은 것이 아니다.
嫩綠技頭紅一點, 動人春色不須多
장자의 호접몽을 꾸는 가운데서도 고향은
만리 저 멀리 떨어져 있다.
蝴蝶夢中家萬里
꽃잎 밟으
화가는 감상자로 하여금 희열을 느끼게 하고 그 희열은 깊은 세계를 깨닫게 하는 감정을 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작가는 한 폭의 작은 작품 속에 소우주(小宇宙)를 그려야 한다. 공자는 화가가 이 우주를 그리는데 있어서 미질(美質)과 문채(文彩)가 잘 융화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미질은 정신적(精
대한 해명으로 柳晩恭은 시조의 내용과 음조 및 형식을 규명하고 있으며, 신문학 이후 최남선은 민족문학의 관점에서 「時調는 朝鮮文學의 精華며 朝鮮文學의 本流」요, 「조선인의 손으로 人類의 韻律界에 提出한 一詩形」이라 하여 시조가 민족문학의 근본이며 고유한 시 형식임을 밝힘과 동시에
Ⅰ. 개요
천지의 대자연 법칙은 일률적이고 원칙적이라서 예외가 없이 그 앞에 노출된 모든 만물을 똑같이 취급하는 것이고, 동양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인간으로서 지도자인 성인도 백성들을 똑같이 원칙으로 대하여 어질지 않게 보임을 말한다. 즉 성인이라 하는 이상적인 위정자(爲政者)는 항상
산에는 온기가 서려 약동하는 듯하며 수목은 막 발아하려는 듯 움트고 있다. 이 역시 [대관산수]의 일종으로, 봄이 상징하는 자연의 미덕을 화폭에 담고자 한 것이다. 곽희가 나무를 그리는 기법은 [게의 발]에 비유되기도 하는데, 나무들은 모두 곡선을 내포하고 있어서 그 가지는 마치 게의 발 같다.
화가들에게서 영향을 받은 듯한 먹으로 화면을 부조처럼 그린 이성의 그림을 연상케 한다.
이 당시 이성의 산수 전통을 이어서 활약하던 사람들 중 가장 대표적인 인물은 곽희였다. 그는 단지 화가로서만이 아니라 지극히 중요한 중국산수화론의 저자로서도 뛰어 났는데, 이 화론 가운데서 그는 자신
산수화에 있어서는 인물화의 배경으로만 존재해 왔던 것이 그 배경으로부터 독립시키는 데에 지대한 미학적 이론을 제공하였다. 이는 서양화의 풍경과 비교하여 1300여년이나 빠른 출현이었다. 또한 중국 회화에 있어서는 최고의 회화 품격을 가진 문인화풍에 근간을 제공하였으며 회화비평에서 逸格
중국 대륙에서 예술작품이라고 부를 수 있는 조형물이 출현하는 것은 신석기시대 후기이다. 그러나 그 이전에도 우리가 상상하지 못할 인류의 생활이 있었다. 늦어도 700만 년 전에는 인류의 선조가 이 대륙에서 생존하여 석기를 제작하였던 것은 물론 불을 사용하는 법까지 알고 있었던 것이다. 1965년
시대는 석기가 주로 생산도구로 쓰인 데 반해 토기는 주로 생활용구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토기의 제작이야말로 본격적인 미술의 창조였다. 중국의 미술은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자연적인 것과 관념적인 것이 혼연일체가 된 독특한 미술 세계를 전개해왔다. 은(殷)·주(周) 시대에는 청동기가 발달하였